PM

PM으로서의 여정 - ASO 과정

유지경성 2024. 11. 15. 15:28

개인 서비스나 회사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유저 확보가 최우선 과제라는 사실을 잘 알 것입니다. 그만큼 ASO 최적화 과정은 유저 유입을 늘리고 성공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제가 PO포지션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에서 어떻게 ASO를 효과적으로 적용했는지 그 과정을 공유해드리려 합니다.

 

ASO란?

ASO는 '앱 스토어 최적화(App Store Optimization)'의 약자로, 앱 스토어에서 앱의 가시성을 높이고, 오가닉 다운로드를 늘리며, 검색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로 얻을 수 있도록 제목과 설명에 타겟 키워드를 배치하는 개념입니다.

 

구글에 따르면, 40%의 앱은 앱스토어 내 검색엔진을 통해 발견된다고 합니다.

즉, 많은 사용자는 앱스토어를 통해 새로운 앱을 발견하고, 다운로드한다는 의미입니다.

그러니 ASO 꼭 해야겠죠?

 

해당 서비스의 ASO를 하기 위하여 수행한 로드맵

  1. 앱 제목 및 설명 개선
    • 제목 최적화: 서비스에 대한 주요 키워드를 앱 제목 붙이기. 우리가 타겟하는 사용자가 검색할만한 키워드 2개 서비스 이름 뒤에 붙이기
      • 변경 전:  '캠플(캠퍼스플러팅) - 대학생 미팅 & 네트워킹' <- 이 키워드를 활용하여 제목을 지어줬었습니다.
        • 하지만 네트워킹이라는 용어는 너무 광범위한 용어이다보니 조금 더 의미 있게 저희 잠재 고객과 닿을 수 있도록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변경 후: 캠플(캠퍼스플러팅) - 인증된 대학생들의 미팅
        • 저희 서비스가 대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보니 대학교 메일 인증 및 합격증 인증(모바일 합격증도 가능)을 통하여 대학생 인증을 받습니다. 이 점을 활용하여 신뢰도가 높은 서비스임에 어필을 하기 위하여 위의 이름으로 앱 이름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.
      • 변경 전 사진
      • 변경 후 사진
      • 앱 설명:
      • 앱의 주요 기능과 혜택을 명확하고 설득력있게 설명
        • 가장 크게 변화를 준 부분은 앱 스토어에서는 앱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더보기를 누르기 전까지는 맨 윗 줄부터 세번째 줄까지 보여줍니다. 이 부분을 활용하여 저희 서비스에서 잠재고객분들에게 어필할 점을 3줄안에 넣어줬습니다.
        • IOS는 반복을 통해 키워드 추가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아서 최대한 안 겹치는 키워드로 설명 작성
          • 이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키워드 더보기를 누르기 전에 보이는 세번째 줄까지만 반복되는 키워드를 작성해줬고 나머지 설명은 최대한 키워드가 안 겹치게 작성을 해줬습니다.
  2. 스토어에 나오는 스크린샷 및 동영상 최적화 ← 가시성 개선
    • 명백한 행동 촉구를 피하면서 간결한 캡션을 굵은 텍스트로 포함
    • 확실하게 후킹포인트를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      • 저희는 1~3 스크린샷에 확실하게 저희 서비스에 대해 어필을 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. 그리하여 이전과 달리 1,2,3 슬라이드를 변경해줬습니다. 1~3스크린샷 안에 두가지 후킹 포인트를 녹였습니다.
        • 1. 대학생 인증시 무료 미팅이 가능하다
        • 2. 미팅이 취소가 될 경우 보석 전액 환불이 된다
      • 이 이유로는 아래 사진 처럼 서비스에 해당하는 스크린샷을 자세히 보기 위해 앱 로고를 선택하기 전까지는 3번째 슬라이드까지 밖에 안 보여주기 때문입니다.
  3. 주기적인 업데이트
    • 앱 스토어 알고리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선하는 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      • 지금 현재 1달에 1번정도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습니다.
  4. 평점 관리
    • 안 좋은 평점에는 거의 즉각 처리로 신뢰 올리기
    • 지금 현재 리뷰 관련해서 고민

현재 고민이자 앞으로 더 나은 ASO를 위해 focus하고 있는 부분은?

 

1. 현재 저희 팀이 정의하는 aha moment와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유저들의 aha moment와 일치하는지

2. 일치할 경우 그 시점에 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요청해도 되는지

 

이 두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 팀은 현재 고민을 하고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.

 

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